[HDI 48주념 기념X제2069회 연구회] 건축가 서현 서울대 교수, 집은 사람의 마음이 담긴 공간 …

  “집은 공간이 아닌 사람 중심이어야 합니다.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차별화를 추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창립 48주년을 맞은 인간개발연구원이 9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48주년 창립기념회 및 제2069회 경영자 연구회’에서 건축가 서현 서울대학교 교수가 던진 화두다.   이 날 강연자로 나선 서현 교수는 주택은 천편일률적인 공간과 디자인에서 벗어나 ‘사람의 마음이 담긴 집’을 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마음이 들어가도록’ 지어진 집 세…

HDI 비즈덤 ‘2023 경제전망과 비지니스 트렌드’ 신년 세미나 개최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강사, 박동석 아이뉴스24 사장 모더레이터 인간개발연구원(회장 오종남)의 비즈니스 포럼인 HDI비즈덤이 오는 16일(저녁 6~9시30분) 청담 리비에라 호텔 2층 헤라홀에서 신년 세미나를 연다. ‘2023 경제전망과 비지니스 트렌드’를 주제로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강사로 참석하며 박동석 아이뉴스24 사장 겸 편집인이 모더레이터(사회)로 나선다. 이번 세미나에 강사로 나서는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 대우증권 미래설계연수소 소장, KDB대우증권 대표이사, 미래에셋대우 대표이사,…

[문화일보] 경영학 마케팅 분야 개척, 기업 인재 양성에 공헌[그립습니다]

  노년기에 접어들수록 질병으로 괴로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지난해 지인들의 작고 소식을 많이 접했다. 90년 인생을 살아오면서 학교를 함께 다닌 친구, 직장이나 동네 이웃들과 연이 오가고 하지만 갑작스레 친지들의 부고 소식을 하나둘 듣게 되니 놀랍고 안타깝다.   나라의 학문 발전이 뒤처졌던 시절, 대학을 마치고 미국 유학길에 올라 새로운 경영학 분야를 연구하고 고려대에서 평생 교수로 활발한…

제8회 HDI 인간경영대상 시상…CEO 10명 ‘인본주의’ 경영에 앞장

– 제니엘·파오스·제스파·애터미·휴럼·대한민국학술원 – 패션그룹형지·아이에스·석성장학회·무궁화유통·골드라인   ▲ 제8회 HDI인간경영대상 수상자 및 시상자 사진 앞줄 수상자 좌측부터 박인주 회장, 이준우 회장, 김태주 회장, 이홍기 회장, 박한길 회장, 최병오 회장, 권혁운 회장, 조용근 이사장, 김우재 회장, 김진석 회장, 유장희 회장(소속은 상기) 뒷줄 시상자 좌측부터 김병일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 이사장, 이배용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 강국창 동국성신 회장, 장태평 더푸른미래재단 이사장, 두상달 HDI…

[오종남의 퍼스펙티브] ‘기업인답지 않은’ 기업인을 주목하라

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중요한가   1975년 공직에 입문한 필자는 2006년까지 공직에 있으면서 ‘공무원답지 않은 공무원’이라는 말을 많이 듣고 살았다. 그런가 하면 ‘검사답지 않은 검사’ ‘기업인답지 않은 기업인’이라는 표현도 제법 듣곤 한다. 이런 말을 들을 때면 언뜻 공무원이면 공무원다워야 하고, 검사는 검사다워야 하며, 기업인은 기업인다워야지, ‘답지 않다’는 말은 긍정적인 뉘앙스가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문맥에서 말하는…

[2022 제주포럼]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등 명사 3명 기업의 사회적 책임 논의

  세계 경제 침체와 환경오염이 동시에 찾아오면서 기업인들은 두 갈림길에 놓였다. 투자자들의 이윤을 지키기 위한 ‘성장’과 사회가 기업에 원하는 ‘사회적 책임’을 모두 안고가야 하는 것이다. 이에 세 명의 명사가 기업인들에 솔루션을 제안했다.   16일 인간개발연구원은 제주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17회 제주포럼에서 ‘기업의 성장‧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조율할 것인가’를 주제로 세션을 주관했다.   오종남 인간개발연구원이 좌장을 맡은 세션에서는…

[2022 제주포럼] 윌슨 화이트 구글 부사장, 제주포럼서 지속가능성 전략 소개

  “구글 플레이를 통한 앱 다운로드 건수는 20억건이 넘었고, 분당 재생되는 유튜브 영상은 100만건에 달합니다. 이런 이용량을 감당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해서는 에너지를 막대하게 소모하는 고성능 컴퓨터가 24시간 돌아가야 합니다. 구글이 ‘가장 청정한 클라우드’를 목표로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윌슨 화이트 구글 부사장은 15일 제주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 17회 제주포럼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윌슨 부사장은…

‘누브티스’, 우크라이나 위해 ‘디자인 재능 기부 와 성금모금’

HDI 회원사 (주) 누브티스 는 기업의 로고나 이미지 등과 어울리는 ‘맞춤형 넥타이’ 등을 제작해주는 회사다. 이경순 대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소식을 접한 다음 날 직원들과 함께 바로 디자인에 나섰다. 이경순 대표는 “넥타이는 패션 아이템 중 가장 의사를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누브티스가 넥타이가 아닌 재능 기부로 칭찬을 사고 있다.지난달 24일 발생한 러시아의 침공으로…

인간개발연구원, 오종남 회장 선출

오종남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사진)이 인간개발연구원(HDI) 제13대 회장으로 3일 선출됐다. 오 신임 회장은 1975년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했다.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재정경제비서관을 거쳐 통계청장,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 등을 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