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개발연구원은 인문적 지혜와 실용적 지식을 삶과 경영에 접목 시키고, 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조직의 창조혁신을 돕고 사회에 공헌하는 공동체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인간개발연구원이 설립된 1975년 당시 우리나라는 ‘인간 문제’에 대해 불모지나 다름없었습니다. 온 나라가 하나 되어 생산량 증대, 수출증대 등 물량적 성장을 강조하던 시절, 사람의 중요성도 강조하며 ‘인간 경영’을 주창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초창기 인간개발의 취지를 잘 이해하지 못해 “인간개발이 도대체 뭐냐?”라고 묻던 사람들도 있었으나 ‘보다 많은 기업인에게 인간개발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해 주고 경영에 도움을 줘야겠다’고 다짐하며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1975년 2월 5일 첫 번째 ‘인간개발경영자조찬회’가 열린 이후 이 모임은 ‘인간개발경영자연구회(HDI경영자연구회)’로 발전해서 2,000회가 넘었습니다. 이제는 한국 경영자들의 새벽을 깨우며 수많은 인사들과 유명인들이 거쳐 간 국내 최고의 조찬연구회로 자리 잡았습니다.

1995년 9월 15일 국내 최초 지방자치단체 아카데미인 “21세기 장성아카데미”를 개설한 이후 국내 지자체 교육프로그램의 효시가 되어 대한민국에서 으뜸가는 평생 교육 및 공직자 교육으로 우뚝 섰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그간 많은 역경을 견뎌내면서 오랜 세월 꿋꿋이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도움 덕분입니다.

인간개발연구원은 나아갈 100년의 역사를 준비하며 HDI컨설팅, HDI멘토대학과 함께 HDI그룹으로 거듭나 ‘BETTER PEOPLE BETTER WORLD(좋은 사람이 좋은 세상을 만든다)’라는 신념을 구체화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앞으로 HDI가 펼쳐나갈 인간개발의 희망과 비전으로 한국이 인간개발의 선진국으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오종남
인간개발연구원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