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 최고의 조찬세미나

1975년 2월 30여 경영자들을 중심으로 첫 경영자연구회 시작. 이는 대한민국 첫 경영자 조찬세미나로 많은 조찬경연의 모태가 되었다. 강단에 선 연사만 2,000여명. 연사 중 4명이 대통령 당선, UN사무총장, 주러대사 등 해외인사는 물론 국내외 최고의 석학들의 지혜와 최고경영자들의 경험이 공유되는 창구가 된다.

2018년 2,000회를 바라보며, 비정치, 비종교, 비영리의 3비 원칙을 기조로 국내는 물론 전세계에도 유례가 없는 역사를 계속하고 있다.

세상의 모든 지혜와 통찰, 명사특강

995년 9월 15일에 인간개발연구원이 개설한 국내 최초의 지방자치 아카데미 “21세기 장성아카데미”는 국내 명사특강의 효시가 되어 20여 년이 지난 현재에도 국내 명사특강을 선도하였다.

40년의 역사에서 비롯된 네트워크와 노하우를 통해 단순 특강을 넘어 국내 최고의 명사들과 대담,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프레임을 통해 최고의 지식과 지혜를 제공.

단순 지식전달을 넘어 강연 콘텐츠를 기획, 구성하여 최적화된 맞춤형 교육으로 강연, 그 이상의 감동을 제공

실제 전략 중심의 기업시찰

HDI 강사진 기업회원사 교육위탁기관 중 훌륭한 CEO와 기관을 방문하여 세미나에서는 느낄수 없는 현장형 경영체험을 나누고 있다. 2016년까지 23회를 기록하며 세미나 이상의 인기 아카데미가 되었고 더욱 멋진기업들의 경영스토리를 매년 분기별 4회 일정으로 지속적으로 소개하는 “찾아가는 CEO 교실”은 더욱 깊이있는 기업의 이해가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지금까지 현대자동차, 포스코, 도레이첨단소재, 마이다스아이티, 세라젬, 세스코, 유한킴벌리, 구글캠퍼스 등을 방문하였으며, 기업경영의 실제전략을 공유하고 있다.

조직에 경쟁력을 더하는 교육&컨설팅

대한민국 최고의 석학과 최고의 경영계 총수 등 인적 네트워크를 총동원하여 경영, 인사, 조직문화, 역량평가 컨설팅을 수행. 또한 컨설팅과 연계하여 조직의 연간교육계획수립 및 역량교육, 연수프로그램, 워크숍을 진행하며 최고의 가치와 성과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글로벌 시대의 인사이츠를 위한 해외시찰단

글로벌 선진기업 벤치마킹과 역사문화 학습을 통한 기업 현지 진출전략 등 글로벌시대의 인사이츠를 직접 보고배우고 대화하는 시찰단 프로그램을 CEO들의 의견과 시대 이슈들을 반영하여 매년 1 ~ 4회 진행.

문화예술의 향연 공연&행사 기획

클래식, 재즈, 대중음악 등 다양한 음악은 물론 샌드아트, 드로잉서커스 등의 미술 등 다양한 문화예술콘텐츠를 통해 ‘교육 같은 공연, 공연 같은 교육’을 기획.

북콘서트, 토크콘서트, 낯선예술콘서트, 여행콘서트, 문화예술버스킹, 시네마콘서트는 물론 송년행사, 기념행사, 기타 예술공연을 제공한다.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포럼 제주평화포럼

아시아의 평화와 공동번역을 위해 매년 한, 중, 일 2000여 CEO가 참석하는 범 아시아의 공동 포럼. 제주시와 국제평화재단, 동아시아재단과 함께 HDI인간개발연구원에서 지속 가능한 평화와 번영을 위한 미래 비전을 논의하는 장을 열어가고 있다.

지속가능 기업을 위한 인사이츠 CEO하계포럼

매년 격변하는 경영환경을 진단하고 그 해에 가장 첨예한 문제를 도출하여 지속가능한 기업의 전략을 연구하는 포럼. 바쁜 CEO들을 위해 가족과 함께 참석하여 휴양도 하고, CEO 간 친교 골프 및 여행을 통해 네트워크를 단단히 할 수 있는 특별 포럼.

세계화 시대의 아젠다를 연구하는 글로벌포럼

농민신문사화 함께하는 글로벌미농포럼, 강원도의 기후변화국제포럼인 탄소포럼 등 세계화시대의 아젠다들을 공공기관들과 함께 연구하고 기업들이 관심가져야 할 주제들을 기획하고 참여시키는 위탁컨설팅 또는 공동제휴사업이다.

지혜를 유산으로 남긴 HDI멘토대학

HDI는 이 시대를 이끌어가는 리더들과 함께 돈이 아닌 지혜를 유산으로 남기려고 한다. 갖추어진 조건이 아닌 온갖 역경을 이겨나가는 리더의 정신과 지혜, 통찰력을 다음 세대에게 진솔하게 전하고자 멘토링 나눔사업을 진행한다.

청년들의 꿈과 미래를 위해 기업 방문, 취업 콘서트, 인턴십, 기업가정신콘서트, YOUTH VISION SCHOOL을 통해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고 있다.

인간경영 롤모델 CEO를 발굴하는 HDI인간경영대상

새로운 100년 미래를 위해 인간경영의 모범적인 실천사례를 갖는 우수한 기업, 기관의 경영자 및 기관장을 발굴하여 인간중심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고 정신을 기리는 차원에서 시상식을 마련하였다.

우리 기업, 산업계는 물론 지방자치단체 등 국가 전반적으로 훌륭한 경영자를 배출하고, 동시에 사회적으로 존경 받는 기업 및 지자체 발굴과 그 사례를 통해 배우고, 인간중심의 사회를 만들어가고자 본 시상제도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