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기업을 만들어야 세상을 구한다”

HDI 인간개발연구원(원장 한영섭)은 29일 서울 강남구 소재 호텔프리마 별관 2층 에메랄드홀에서 정치·경제·사회·교육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가발전과 기업성장 토론회’(사진)에서 참석자들은 좋은 기업을 만들어 세상을 구하자며 열띤 토론을 벌였다. 코로나19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한민국 여러 기업들의 이슈를 파악해 대안을 함께 논의하고 국가 발전을 위해 각계의 전문가들이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이날 행사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인간개발연구원, ‘대한민국 국가발전과 기업성장 이슈’ 세미나 개최

대한민국 정치 · 경제 · 사회 · 교육 등 각계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HDI 인간개발연구원이 오는 29일 서울 강남구 소재 호텔 프리마에서  ‘대한민국 국가발전과 기업성장 이슈’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한민국 여러 기업들의 이슈를 파악해 함께 논의하고 국가발전을 위해 각계의 전문가들이 의견을 공유하는 한편 대안책도 마련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상은 인성·전문성·창의성·영성”

코로나19가 우리의 모든 삶을 바꿔놓고 있다. 산업의 패러다임 ‘4.0’이 시작된 지금은 연결된 것이 고립된 것을 잡아먹는 ‘초탈무극(超脫無極)의 시대’다.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인성·전문성·창의성·영성을 갖추면서 플래폼능력과 디테일능력 등을 고루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HDI 인간개발연구원 주최로 15일 서울 강남구 소재 소노펠리체 컨벤션 3층 사파이어홀에서 열린 조찬 경영전략 세미나에서 신태균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석좌교수(전 삼성인력개발원 부원장)는 ‘인재의 반격’이라는 주제에서 ‘4.0’의…

[비바100] 두상달 이사장 “본업은 봉사, 사업은 부업…80세 넘어도 변함없죠”

“지금까지 80년 넘게 평생을 사업은 부업, 봉사가 전업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습니다.” 1974년 무역회사인 칠성산업을 창업해 40년 넘게 이끄는 동시에 국제 기아대책기구 이사장과 한국기독실업인회(CBMC) 중앙회 회장, 가정문화원 이사장 등 다양한 단체의 수장을 거친 두상달 인간개발연구원 이사장. “인생은 후반전이 멋있어야 잘산 것”이라고 말하는 그는 80세가 넘은 나이에도 여전히 청년 같았다. 아침 일찍부터 시간을 쪼개어 바쁜 일정을 소화하는 두…

문용린 전 교육부장관, (사)한국사학법인연합회 사학윤리위원회 ‘제8기 위원장’ 취임

사단법인 한국사학법인연합회는 지난 23일 사학윤리위원회 위원장에 전 교육부장관을 임명하고, 사학의 건전한 발전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사단법인 한국사학법인연합회는 이날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8기 사학윤리위원회 정기회의를 열고, 사학윤리위원회 위원장에 문용린 전 교육부 장관을 선출했다. 문용린 위원장은 취임 인사에서 “코로나 19와 4차 산업혁명, 인구구조 변화 등 초연결사회로의 전환으로 엄청난 변화를 겪는 시기에, 앞으로 우리 사학도 국민의 높은 신뢰를 받도록 노력해야 할…

[아주경제] “인간경영 철학 실천한 큰 스승”…장만기 회장 추모집 발간

1975년 인간개발연구원 창립…CEO 조찬 연구회 만들어장성 아카데미 등 전국에 교육시설 설립…인재 양성 힘써 고(故) 장만기 한국인간개발연구원 회장의 추모집이 발간된다. 지난 1월7일 83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난 그를 추모하기 위해 두상달 외 36명이 뜻을 모았다. 인간개발연구원은 장 회장을 기리는 추모집 ‘장만기 회장 영면에 부치는 편지’를 발간한다고 3일 밝혔다.고인은 1975년 인간개발연구원을 창립해 ‘지식을 통한 인간 개발’을 이념으로, 세계에서…

[여성신문]“학교폭력, 학폭위·경찰서 다녀오면 끝? 아니더라”

 문용린 푸른나무재단 이사장, 학폭 예방·치유 전담 비영리단체 수장, “지금 벌어지는 ‘학교폭력의 재연’ 주목해야…문용린 푸른나무재단(구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이사장은 “가해자의 진심 어린 반성과 사과가 학교폭력 치유의 시작이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성인이 된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의 치유를 돕는 다양한 활동도 펼쳐나가겠다고 했다.

[비즈니스리포트] ‘제6회 HDI인간경영대상시상식’ 21일 르메르디앙호텔서 개최

HDI인간개발연구원이 ‘제6회 HDI인간경영대상시상식’을 21일 오후 5시 서울 강남구 소재 르메르디앙호텔(구 리츠칼튼)에서 개최했다. 2015년 1회 시상식을 시작해 올해로 6회째를 맞는 HDI인간경영대상은 ‘인간존중의 경영정신’을 실천하는 경영자를 발굴, 널리 알림으로서 우리 국가와 산업에 이바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월간CEO&] 인본주의적 기업가들을 찾다

제6회 HDI인간경영대상시상식 인간개발연구원(회장 문용린, 원장 한영섭)은 지난 12월 21일 논현동 르메르디앙호텔에서 제6회 HDI인간경영대상시상식을 개최했다. 인간경영대상시상식은 인간개발연구원이 ‘인간존중의 경영정신’을 실천하는 경영자를 발굴하여 널리 알림으로써 우리 국가와 산업에 이바지하고자 마련한 제도로 지난 2015년에 시작해 올해 6회를 맞이했다. 이번 시상식에 앞서 인간개발연구원은 ‘인간존중의 정신과 성숙한 기업가정신’을 겸비한 경영자를 찾기 위해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2개월여에 걸쳐 경영자 3000여명을 상대로…

[중소기업신문] 인본주의적 기업가 찾는 ‘HDI인간경영대상 시상식’ 성료

HDI인간개발연구원은 21일 오후 5시 논현동 르메르디앙호텔(구 리츠칼튼)에서 제6회 HDI인간경영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시상식은 문용린 인간개발연구원 회장의 개회사와 손병두 삼성경제연구소 상임고문의 축사로 시작했다. 손 상임고문은 “오늘 수상자들은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 소통하고 솔선수범하는 리더십을 바탕으로 많은 성과를 내셨다. 또한 이웃에 대한 배려로 기업의 지속적 경영에 필요한 덕목을 보여주셨다”며 “특히 대한민국을 공부하는 나라로 만든 인간개발연구원이 이 상으로 더욱…

[비즈니스리포트] HDI인간개발연구원, 대한민국 ‘인본주의적’ 기업가를 찾는 ‘제6회 HDI인간경영대상시상식’ 진행

HDI인간개발연구원은 오는 21일 오후5시, 서울 논현동 르메르디앙호텔(구 리츠칼튼)에서 ‘제6회 HDI인간경영대상시상식’을 진행한다.‘인간존중의 경영정신’을 실천하는 경영자를 발굴, 널리 알림으로 국가와 산업에 이바지하고자 지난 2015년 제1회 HDI인간경영대상 시상식을 시작으로 올해 6회를 맞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