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창립한 애터미는 2년 만에 국내 최대 토종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으로 올라섰다.
13년 연속 성장으로 2022년엔 2조2500억원(잠정치)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전 세계 25개국으로 영업을 확장하며 ‘글로벌 직접판매 Top 10’에 선정되기도 했다. 박한길 애터미 회장과 윤정구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 최영홍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한국유통법학회장)는 애터미의 지속가능성을 ‘경쟁우위’와 ‘존재우위’에서 찾았다. |
그동안 네트워크마케팅은 지속가능하지 않은 산업으로 분석됐다. 공정거래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직접판매조합과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이 생긴 2002년 이후 2021년까지 모두 577개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이 공정위와 지자체에 등록했지만 이들 기업의 평균 존속 기간은 3.4년에 불과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최대 토종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인 애터미의 13년 연속 성장이 업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애터미는 현재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일본, 말레이시아, 호주, 영국, 카자흐스탄, 중국 등 전 세계 25개국에서 영업하고 있다. 회원 수는 1500만 명 매출은 2018년 1조2000억원에서 2020년 1조9000억원, 2022년에 2조2500억원(잠정치)을 기록했다. 주력 제품은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으로, 면역력 향상 건강기능식품인 헤모힘은 글로벌시장에서 연간 3700억원 이상 팔리고 있다. 애터미는 2021년 미국의 직접판매 전문지 ‘다이렉트셀링뉴스(Direct Selling News, DSN)’가 집계해 발표하는 ‘글로벌 직접판매 100대 기업 리스트’에서 톱 10에 선정되기도 했다.
주목할 것은 애터미가 네트워크마케팅업계 최초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받으며 지속가능성을 증명해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포브스코리아가 애터미의 지속성장 요인을 분석하고자 좌담회를 마련한 이유이기도 하다. 애터미가 다른 기업들과 어떻게 달랐기에 성장을 이어오고 있는지, 이 같은 노력은 제품과 조직 내에 어떻게 녹아들고 있는지 들여다보고자 했다.
지난 12월 7일 충남 공주시 애터미 본사에서 진행된 좌담회에는 박한길 애터미 회장과 윤정구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 최영홍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참석했다. 박한길 회장은 “책에서 접했던 네트워크마케팅의 아름다운 순환구조를 실현해보자는 생각으로 뛰어들었는데, 이 실험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있는 것 같다”며 “고객의 성공, 절대품질 절대가격 등 소비자 중심의 네트워크마케팅이 우리의 지속성장을 가능케 했다”고 말했다.
윤정구 교수는 “애터미는 기존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의 피라미드 구조 안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윤을 공유하는 운동장을 펼치면서 성공할 수 있었다”며 “존재목적에 대한 책무를 이행하는 기업, 이른바 공의기업(共義企業)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영홍 교수는 “유통은 생산자, 소비자, 유통자 모두에게 이익이 될 때 유익한 산업이 되고 지속가능해지는데 안타깝게도 이런 원칙을 지키는 기업이 많지 않다”며 “애터미는 선한 목적을 구현하는 일에 매진하면서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독특하다”고 말했다. 사회는 조득진 포브스코리아 선임기자가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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