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대표 취임 당시 직원 10명이 매장 2곳에서 올리는 연 매출은 50억원에 불과했다. 10년 뒤 직원은 200명으로 늘었고, 130여 매장에서 610억원 매출을 올리는 튼실한 기업으로 성장했다. 윤종효 씰리코리아 대표는 10년 동안 백화점·대리점 등 영업망 확대, 여주공장 설립, 프리미엄 제품 론칭 등 끊임없이 소비자가 씰리의 제품과 헤리티지를 경험케 했다.
“2012년 취임해보니 회사 규모가 작아 다양함이 부족했고, 예산 문제 등으로 마케팅 집행력도 약해 어려움이 컸어요. 그래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고, 이를 통한 확장에 노력했습니다. 무엇보다 소비자가 씰리의 헤리티지를 경험케 하는 것이 중요했죠. 지난 10년 동안 우여곡절을 겪으며 회사 경영에 저를 다 녹여냈다고 자부합니다.”
지난 12월 12일 씰리침대 서울 청담직영점에서 만난 윤종효 씰리코리아 대표의 얼굴엔 많은 표정이 스쳐갔다.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한 10년 동안의 전략과 성과를 이야기하는 내내 아쉬움과 뿌듯함, 미래에 대한 설렘이 엿보였다.
씰리침대는 1881년 미국 텍사스 씰리마을에서 다니엘 헤인즈가 선보인 브랜드로, 미국 시장에서 오랜 시간 점유율 1위를 지켜왔다.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 것은 2008년, 그러나 후발 주자에게 시장 문턱은 높았다. 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무렵 윤 대표가 투입됐다. 나이키, 몽블랑 등을 거쳐 쌤소나이트코리아 대표를 지낸 그의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경험과 프리미엄 브랜딩 노하우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는 “취임 후 백화점.대리점 등 유통망 확보에 집중했다”며 “씰리의 독자적인 기술 ‘포스처피딕’과 ‘선주문 후생산 방식’ 등의 차별점이 곧 제품력이라는 믿음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했다”고 말했다. 2016년 외국 기업으로는 이례적으로 경기도 여주에 약 2만6400㎡ 규모의 생산공장을 설립한 것은 업계에서 ‘신의 한 수’로 꼽힌다. 최근엔 서울 성수동 씰리 매트리스 팩토리 팝업, 더현대서울 팝업, 안동 목화 프로젝트 등 소비자 접점 확대 마케팅에 공을 들였다. 그 결과 2011년 50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은 10년 만에 610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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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jmagazine.joins.com/forbes/view/337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