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인터넷 서점은 평준화됐습니다. 고객의 요구를 제대로 알고, 차별화를 모색해야 고객들에게 외면당하지 않겠지요. 그 차별점을 ‘문화’에서 찾고 이를 접목한 새로운 서점의 모습을 제시하는 것이 지향점입니다.” 26일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성룡(56) 교보문고 대표이사는 “온라인 서점들은 책의 가격만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려 하거나 기존의 서비스에 안주하면 안 된다. 이외의 서비스 개발이 절실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시작한 것이 온·오프라인의 장점을 모은 ‘바로드림(Dream) 서비스’. 저렴한 온라인 서점의 이점에 ‘더 빠른 수령’을 추가해 인터넷 교보문고(www.kyobobook.co.kr)에서 주문을 하면 1시간 뒤에 전국 15개 교보문고 영업점에서 책을 찾을 수 있다. 영업점에서 책을 받기 때문에 배송료가 없다. 원하는 책인지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아닐 경우 즉시 교환이나 환불할 수 있는 오프라인 구매의 장점도 있다.
●문학작품·그림 동시에 감상하는 서비스 운영
문학작품과 그림을 동시에 감상하는 서비스도 열었다. ‘인터넷문학미술관'(wwww.kyobogallery.co.kr)에는 작가의 작품을 읽고 받은 느낌을 표현한 미술작품과 해당 문학작품을 볼 수 있다. 대산문화재단과 함께 운영하는 문학미술관에는 현재 화가 100여명의 그림 474점이 있다.
아울러 올 하반기부터 2012년까지 직장인 연평균 독서량을 12권(문화관광부 2007년 통계)에서 18권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 ‘1218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직장인들의 독서를 독려하는 ‘독서경영’을 늘리기 위해 만든 에듀교보문고가 주축이다. 독서경영인 양성 강좌를 진행하고, 분기당 중소기업 1곳을 선정해 전 직원에게 서적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2012년까지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직장인이 50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오프라인 서점은 문화공간으로 변해야 살 길
김 대표는 “온라인 서점과 오프라인 서점은 서로 다른 역할을 추구해야 한다.”면서 “온라인 서점보다 책 가격이 비싸도 많은 사람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것은 서점의 독특한 분위기를 즐기기 위한 이유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오프라인 매장은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변화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서점이 추구해야 할 미래의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교보문고에 따르면 온라인 서점의 하루 최고 매출액은 온라인 서점이 처음 생긴 1999년 당시 50만원 정도였지만 지난 3월에는 11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지난해 온라인 서점 매출은 1400여억원으로, 전체 매출 2700여억원의 절반을 넘어섰다.
최여경기자 [email protected]